웰페어치 포털

검색 결과

용어사전

GDP

GDP는 'Gross Domestic Product'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국내총생산이라고 한다.
GDP는 한 나라의 경제 규모와 성장을 파악하는 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핵심 경제 지표인데 간단히 말해, 일정 기간 동안 한 국가의 영토 안에서 생산된 모든 최종 생산물과 서비스의 시장 가치를 합한 것을 의미한다.

GDP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국내' 기준 : GDP는 국적에 상관없이 '한 나라의 영토 내'에서 생산된 것을 기준으로 한다. 우리나라에 있는 외국 기업이 생산한 제품이나 외국인 노동자가 한국에서 일하며 벌어들인 소득은 우리나라의 GDP에 포함된다. 반대로, 우리나라 사람이 해외에서 벌어들인 소득은 포함되지 않는다.

2. '최종 생산물' 기준 : 생산 과정에서 여러 단계를 거치더라도,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만을 계산한다. 빵을 만들기 위한 밀가루는 중간재이므로 계산에 포함하지 않고, 최종 생산물인 빵의 가격만 계산한다.

3. '일정 기간' 기준 : 보통 1년 또는 분기(3개월)를 기준으로 측정한다.

GDP는 그 자체로 한 국가의 경제가 얼마나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척도다. GDP가 증가하면 경제가 성장하고 있다는 뜻이며, 이는 고용 증가, 소득 향상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기출문제

해당 기출문제가 없습니다.

관련 검색어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 버튼
🌐 언어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