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사전가치 조건
가치 조건(Conditions of Worth)은 심리학자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비롯된 개념으로 이는 타인에게 긍정적인 존중을 받기 위해 개인이 충족시켜야 한다고 믿는 조건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나는 특정 행동을 하거나 특정 생각을 해야만 가치 있는 사람이다"라고 스스로에게 부과하는 기준이다.
1. 형성과정과 영향
가치 조건은 주로 어린 시절 부모나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에서 형성된다. 예를 들어, 아이가 부모로부터 "네가 공부를 잘해야만 칭찬해 줄게" 또는 "떼쓰지 않고 착하게 행동해야만 사랑해 줄 거야"와 같은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받으면, 아이는 '칭찬과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공부를 잘해야 하고, 떼를 쓰지 않아야 한다'는 가치 조건을 내면화하게 된다.
2. 이러한 가치 조건이 형성되면, 개인은 진정한 자신(Real Self)의 일부를 억압하거나 부정하게 된다.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이 가치 조건에 부합하지 않을 때, 불안, 죄책감, 수치심 등을 느끼게 되며, 결국에는 진정한 자기와 타인에게 보여지는 자기(Ideal Self) 사이의 불일치(Incongruence)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불일치는 정신적 고통과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