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페어치 포털

검색 결과

이론

행정관리이론

조직의 능률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관리자가 수행해야 할 보편적인 원칙들을 제시한 고전적 행정학 이론이다. 조직의 능률성 극대화를 위해 관리자가 따라야 할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원칙들을 제시했다.
행정을 정치와 분리된 기술적인 관리 행위로 보고, 조직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합리적인 원칙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주요 내용]
1. 페이욜의 5가지 관리 활동 : 페이욜은 모든 경영 활동을 계획(Planning), 조직(Organizing), 명령(Commanding), 조정(Coordinating), 통제(Controlling)의 5가지 관리 활동으로 분류했으며 그는 이러한 활동들이 모든 조직의 관리자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보았다.
2. 페이욜의 14가지 관리 원칙 : 그는 분업, 권한과 책임, 명령 통일, 통솔 범위, 규율, 공정성, 단결심 등 조직 관리에 필요한 14가지 원칙들을 제시했다.
3. 굴릭과 어윅의 POSDCoRB : 굴릭은 페이욜의 관리 활동을 바탕으로 최고 관리층의 7가지 기능을 나타내는 약어인 POSDCoRB를 만들었다. 이는 계획(Planning), 조직화(Organizing), 인사(Staffing), 지시(Directing), 조정(Coordinating), 보고(Reporting), 예산(Budgeting)을 의미한다.

기출문제

해당 기출문제가 없습니다.

관련 검색어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 버튼
🌐 언어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