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에서 스마트폰 중독은 단순히 개인의 사용 습관 문제를 넘어, 개인의 사회적 기능 수행과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적 위험 요소이자 복지 문제로 간주된다.
다음은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스마트폰 중독을 바라보는 주요 특징과 개입 방향이다.
1. 스마트폰 중독의 사회복지학적 특징
1) 일상생활 장애 및 사회적 기능 저하
스마트폰 중독을 판단하는 핵심 기준 중 하나는 '일상생활 장애'다.
- 역할 수행 문제 :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이 학업 성적 저하, 업무 능률 감소, 가정 및 직장 생활에서의 문제 발생 등 개인의 주요 역할 수행을 방해하는 것을 심각한 문제로 본다.
- 관계 손상 :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가족, 친구 등 주변 사람들로부터 지적을 받고, 이로 인해 대인관계가 손상되는 현상에 주목한다. 특히 가상세계 경험 지향성이 높아지면서 현실에서의 친밀한 상호작용 기회가 줄어들고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우려한다.
2. 복합적인 위험 요인의 결과
스마트폰 중독을 개인의 심리적 취약성(낮은 자존감, 우울, 불안, 충동성 등)과 환경적 요인(가족과의 대화 부족, 또래 동조성, 사회적 고립감 등)이 결합된 복합적인 결과로 이해한다.
- 취약 계층 문제 : 학교 밖 청소년처럼 상대적으로 사회적 지지 체계가 약하거나 심리적으로 취약한 집단에서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가 더 두드러질 수 있다고 본다.
3. 예방 및 치유의 필요성 강조
스마트폰이 이미 일상생활의 필수품이 되었기 때문에 단순히 사용을 금지하는 것보다는 건전한 사용 문화와 올바른 이용 습관 형성을 위한 개입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한다. 특히 성장기 청소년에게는 사회성 발달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조기 개입의 중요성을 높게 평가한다.
2. 사회복지적 개입 및 실천 방향
스마트폰 중독 문제에 대해 사회복지학은 개인-가족-지역사회-정책 차원의 다각적이고 체계적인 개입을 강조한다.
1. 개인 및 가족 대상 개입
2. 지역사회 및 정책적 개입
- 예방 및 교육 : 학교, 지역사회 기관을 중심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올바른 디지털 기기 사용 습관 교육 등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한다.
- 전문 인력 양성 : 스마트폰 과의존 대응을 위한 상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전문 교재를 개발하는 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참여한다.
- 옹호 및 정책 제안 : 스마트폰 중독을 개인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고, 유럽이나 미국 등의 해외 사례처럼 법적/제도적 조치를 통해 청소년 보호를 위한 규제 흐름을 만들도록 대변자(옹호자)의 역할을 수행한다(예 : 스마트 기기 사용 제한 법적 근거 마련 촉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