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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중독

사회복지학에서 미디어 중독은 단순히 개인의 과도한 미디어 사용 문제를 넘어, 사회적 맥락과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하는 사회 문제로 접근하고 개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주요 관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사회 문제로서의 인식
- 개인 차원 이상의 문제 : 미디어 중독을 개인의 의지 박약이나 심리적 문제로만 보지 않고, 사회적 고립, 불평등, 구조적 요인 등 복합적인 사회적 요인의 결과로 간주한다.
- 공중 보건 문제 :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 사용의 증가로 인해 미디어 중독이 함께 고민해야 할 공중 보건 문제이자 사회적 위험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본다.
- 위험 집단 및 불평등 : 특정 계층이나 환경(청소년, 취약 계층 등)에서 중독 문제가 더 심화될 수 있으며, 이는 사회적 불평등의 한 단면으로 이해될 수 있다.

2. 부정적 사회적 결과에 초점
- 일상생활 및 역할 수행의 장애 : 단순한 미디어 이용 시간의 과다를 넘어, 이로 인해 학업, 직장, 대인관계, 가정 생활 등 일상생활 기능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때 중독으로 진단할 수 있다고 본다.
- 사회성 및 관계 문제 : 과도한 미디어 사용, 특히 가상 세계 경험 지향적인 사용은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를 감소시키고, 결과적으로 사회성 발달과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한다.
- 정신 건강 문제 : 미디어 중독은 우울, 불안 등의 다른 정신 건강 문제와 상호작용하며 악영향을 줄 수 있다(청소년 소셜 미디어 중독과 정신 건강 문제 등).



3. 사회복지적 개입 및 역할 강조
- 다학제적 접근 : 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신의학, 심리학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학적 접근을 통한 다학제적이고 통합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 예방, 치료, 재활 : 미디어 중독 위험군에 대한 예방 교육은 물론, 중독 상태에 이른 대상자를 위한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그리고 사회로의 재활을 지원하는 역할을 강조한다.
- 사회복지사의 역할 : 사회복지사는 인터넷 중독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등을 위해 중개자, 지도자, 교육자, 대변자(옹호자), 개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개인, 가족, 지역사회 차원의 개입을 진행한다.
- 제도 및 정책적 개입 촉구 : 단순한 개인 치료를 넘어, 법적/제도적 조치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 중독을 예방하고 규제하는 정부 차원의 결단력 있는 개입을 촉구하며, 정책 개발 및 옹호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한다.

사회복지학은 미디어 중독을 개인/환경 간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며, 사회적 기능 저하, 관계 문제, 사회 불평등 등의 측면에서 그 심각성을 인식하고, 개인, 가족, 지역사회, 정책 차원의 종합적인 개입을 통해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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