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Sexuality Education)은 단순히 생물학적 지식 전달이나 임신·성병 예방을 넘어, 인간의 성(性)을 전 생애에 걸친 삶의 핵심적인 부분이자 인권 및 사회정의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포괄적 성교육(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CSE)'의 관점을 강조한다.
이러한 관점은 성을 개인의 심리적, 관계적, 사회적 환경 속에서 이해하며, 클라이언트의 전인적 건강과 복지 증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간주한다.
1. 사회복지적 성교육의 핵심 목표 및 관점
사회복지학은 성교육을 통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추구한다.
1) 인권 및 성적 자기결정권 존중
모든 사람이 자신의 신체와 성(섹슈얼리티)에 대해 알 권리와 스스로 결정할 권리(성적 자기결정권)를 실현하도록 돕는다. 성적 지향, 성별 정체성, 장애 유무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의 성적 권리를 존중하도록 교육한다.
2) 사회정의 및 차별 해소
성적 불평등과 성폭력 등 구조적인 문제를 성교육의 중요한 주제로 다룬다. 특히 성을 이유로 차별받거나 소외되는 사람들(성소수자, 장애인, 노인, 성매매 피해자 등)의 권리를 옹호하고, 성평등하고 폭력 없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시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성적 정의(Sexual Justice)라는 개념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3) 전 생애 발달적 접근
성(Sexuality)을 청소년기에만 한정된 주제로 보지 않고,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각 발달 단계별로 발생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와 성적 욕구, 관계 형성 등을 다룬다.
4) 관계 중심 및 포괄적 접근
생식기의 기능이나 위험(Risk) 요소(금지)만을 강조하는 교육을 넘어선다. 성을 정서, 사랑, 친밀감, 우정, 의사소통, 동의(Consent) 등 인간관계의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 긍정적인 성적 태도와 건강한 관계 기술을 형성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2.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역할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 현장에서 성교육 및 성 건강과 관련된 역할을 수행합니다.
결론적으로, 사회복지학에서의 성교육은 '개인의 성적 웰빙 증진'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고 인권 및 사회정의의 가치를 실현하는 데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교육이자 실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