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페어치 포털

검색 결과

이론

대면수업과 비대면수업의 수업평가 학습요인 비교 사례연구

관련 사이트 링크
본 연구는 2020년 1학기 비대면 수업평가와 직전 동일 학기인 2019년 1학기 대면수업 평가 결과를 비교하고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교수・학습구성 요인의 특징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C대학에서 실시된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 중 동일 학과 동일 교과목, 동일 교수, 동일 교재로 이루어진 245개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Ver. 20.0을 활용하여 신뢰도 측정을 위해 크론바하 알파계수와 피어슨 상관계수 그리고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교과목을 계열별, 직능별, NCS/비NCS별로 조사하면 비대면 수업평가 평균은 대면 수업평가 평균 보다 모든 분류에서 더 낮게 나타났다. 둘째, 대면 수업에서 교수활동과 수업만족도 요인 간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고 비대면 수업에서는 학습 환경과 과제수행 요인 간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셋째, 대면 수업에서 교수활동 변인이 비대면 수업에서는 수업환경과 과제수행 변인이 종속변인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 결과에서는 비대면 수업의 강의계획, 수업교재, 과제수행, 수업 몰입도, 수업 효율 면에서 대면 수업보다 더 많은 세심한 준비가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어 관련 후속 연구가 이어지길 기대한다.

[이정오. (2021). 대면수업과 비대면수업의 수업평가 학습요인 비교 사례연구. 인문사회 21, 12(1), 143-156.]

기출문제

해당 기출문제가 없습니다.

관련 검색어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 버튼
🌐 언어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