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관리격자 이론
관리격자(managerial grid) 이론은 리더십 스타일을 과업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이라는 두 가지 축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행동이론이다. 리더십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개발하는 데 사용된다.
1. 창시자 및 발표년도 : 로버트 블레이크(Robert R. Blake)와 제인 무톤(Jane S. Mouton)이 1960년대에 발표했다.
[주요 내용]
이 이론은 리더십 스타일을 격자 형태로 나타내며, 각각의 축은 1부터 9까지의 점수로 표시된다.
- X축: 과업에 대한 관심 (Concern for Production)
- 조직의 목표 달성, 생산 효율성, 업무의 체계화 등 과업 자체에 중점을 두는 정도를 나타낸다. 점수가 높을수록 과업 지향적이다.
- Y축: 인간에 대한 관심 (Concern for People)
- 조직 구성원의 복지, 만족, 사기, 인간관계 등 사람에 대한 배려와 지지를 나타낸다. 점수가 높을수록 인간 지향적이다.
2. 다섯 가지 대표적인 리더십 유형
이론은 이 두 축의 조합을 통해 5가지 주요 리더십 유형을 제시한다.
- 무관심형 (1,1) : 과업과 인간 모두에 대한 관심이 매우 낮다. 리더의 역할에 거의 관여하지 않는 유형으로, 조직의 목표와 직원의 사기 모두 저조하다.
- 과업형 (9,1) : 과업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인간에 대한 관심은 낮다. 목표 달성을 위해 권위적이고 독단적인 리더십을 보인다.
- 컨트리클럽형 (1,9) : 인간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과업에 대한 관심은 낮다. 화목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집중하지만, 생산성은 떨어진다.
- 중간형 (5,5) : 과업과 인간에 대해 중간 정도의 관심을 보인다. 상황에 따라 타협하며, 성과와 인간관계 모두 보통 수준을 유지한다.
- 팀형 (9,9) : 과업과 인간 모두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이상적인 리더십 유형으로, 목표 공유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조직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높은 성과를 이끌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