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Y이론
이론: XY이론
맥그리거는 『기업의 인간적 측면(The Human Side of Enterprise)』에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경영자의 가정을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했다. 맥그리거는 X이론이 전통적인 조직 관리 방식의 근간을 이루지만, Y이론이 현대 사회와 조직에 더 적합하다고 주장했다. 그의 이론은 조직 내 인간적 요소의 중요성을 부각하며, 경영학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1. X이론 (Theory X)
X이론은 인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이다.
- 인간관 : 인간은 본래 게으르고 일하기를 싫어하며, 가능하면 책임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 동기 부여 : 이러한 사람들은 오로지 경제적인 보상(돈)에 의해 움직이며, 엄격한 통제, 지시, 그리고 처벌을 통해서만 일하게 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 관리 방식 : 따라서 X이론에 기반한 관리자는 권위적이고 지시적인 리더십을 보이며, 직원들을 통제하고 감시하는 데 중점을 둔다.
2. Y이론 (Theory Y)
Y이론은 인간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이다.
- 인간관 : 인간은 본래 일을 놀이나 휴식처럼 자연스럽게 여기며, 자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적절한 환경만 조성된다면 책임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다.
- 동기 부여 : 이러한 사람들은 단순한 경제적 보상 외에도 자아실현, 인정, 성취 등과 같은 내재적 동기에 의해 움직인다고 가정한다.
- 관리 방식 : 따라서 Y이론에 기반한 관리자는 참여적이고 민주적인 리더십을 보이며, 직원들에게 권한을 위임하고 자율성을 부여하여 성장을 돕는 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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