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리이론
이론: 행정관리이론
조직의 능률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관리자가 수행해야 할 보편적인 원칙들을 제시한 고전적 행정학 이론이다. 조직의 능률성 극대화를 위해 관리자가 따라야 할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원칙들을 제시했다.
행정을 정치와 분리된 기술적인 관리 행위로 보고, 조직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합리적인 원칙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주요 내용]
1. 페이욜의 5가지 관리 활동 : 페이욜은 모든 경영 활동을 계획(Planning), 조직(Organizing), 명령(Commanding), 조정(Coordinating), 통제(Controlling)의 5가지 관리 활동으로 분류했으며 그는 이러한 활동들이 모든 조직의 관리자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보았다.
2. 페이욜의 14가지 관리 원칙 : 그는 분업, 권한과 책임, 명령 통일, 통솔 범위, 규율, 공정성, 단결심 등 조직 관리에 필요한 14가지 원칙들을 제시했다.
3. 굴릭과 어윅의 POSDCoRB : 굴릭은 페이욜의 관리 활동을 바탕으로 최고 관리층의 7가지 기능을 나타내는 약어인 POSDCoRB를 만들었다. 이는 계획(Planning), 조직화(Organizing), 인사(Staffing), 지시(Directing), 조정(Coordinating), 보고(Reporting), 예산(Budgeting)을 의미한다.
기출문제 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