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렌스 콜버그
이름: 로렌스 콜버그
영문이름: Lawrence Kohlberg
생애: 1927~1987
직업: 심리학자, 교육자
인간의 도덕성 발달 단계 이론을 제시한 미국의 심리학자다.
그는 아동이 성장하면서 도덕적 판단 능력이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체계적으로 연구했으며, 이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확장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콜버그는 사람들이 도덕적 딜레마에 대해 내리는 판단과 그 이유를 분석하여 도덕성 발달을 3수준 6단계로 나누었다.
1. 인습 이전 수준(Pre-conventional Level)
자기중심적인 도덕 판단을 하는 시기로, 주로 어린아이들에게 나타난다.
- 1단계(벌과 복종의 단계) : 처벌을 피하기 위해 규칙을 지킵니다. '혼나지 않기 위해' 옳은 행동을 한다고 생각한다.
- 2단계(개인적 도구적 목적의 단계) :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합니다. '나에게 이득이 되는 일'을 옳다고 판단한다.
2. 인습 수준(Conventional Level)
사회적 기대와 규칙에 따라 도덕을 판단하는 시기로, 청소년과 대부분의 성인이 이 단계에 속한다.
- 3단계(착한 아이 지향의 단계) : 타인에게 인정받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행동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착하다고 생각할 행동'을 옳다고 여긴다.
- 4단계(법과 질서의 단계) : 사회의 법과 질서를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사회 전체의 질서를 위해' 법을 지키는 것이 옳다고 판단한다.
3. 인습 이후 수준(Post-conventional Level)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에 기반하여 도덕적 판단을 하는 시기로, 소수의 성인만이 도달하는 가장 높은 수준이다.
- 5단계(사회계약의 단계) : 법은 다수의 합의에 의해 만들어진 사회적 계약으로, 때로는 더 큰 선을 위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 6단계(보편적 윤리 원리의 단계) : 인간의 생명, 존엄성과 같은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윤리 원리에 따라 판단한다. 법이 이러한 원리와 충돌할 때는 법보다 양심에 따른 행동이 더 옳다고 믿는다.
[주요 이론]
1958 - 도덕성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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