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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초고령화 사회 고등교육 연계 노인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 일본의 대학 노인평생교육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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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노인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대학이 주도하는 고등교육 연계 방안을 제안하고자 추진되었다. 우리보다 시기적으로 먼저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과 베이비부머의 노년기 학습요구를 당면하였던 일본의 사례를 통해 고등교육연계 노인평생교육의 중요성과 의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전반적인 평생교육 맥락 속 노인평생교육의 현황을 제시한 뒤 사례분석 방법을 통해 일본의 와세다 대학교(早稲田大学)의 ‘엑스텐션센터(エクステンションセンター)’와 릿쿄 대학교(立教大学)의 ‘세컨드스테이지대학(セカンドステージ大学)’을 중심으로 고등교육기관의 참여를 통한 일본의 노인평생교육의 확대의 현황과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고등교육 연계 노인평생교육은 노인을 수혜자, 또는 지원 대상자로 보는 시각에서 능동적인 학습자로 자리매김하는 효과가 있고 노인의 학습이 개인의 복지향상을 넘어선 공공성을 지향하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두 사례에서 나타난 ‘타 세대 간의 공학(共學)’이 가져온 세대공동체 교육효과가 공동체의 활성화에 일조함은 물론, 생산인구 감소 및 저출생 등의 사회 전반의 문제 해결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에 주목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우리사회의 평생교육 맥락에서 적용할 때 필요한 과제들을 제시하였다.

[이은주, 이로미 and 장지은. (2022). 초고령화 사회 고등교육 연계 노인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 일본의 대학 노인평생교육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성인계속교육연구, 13(3), 9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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