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페어치 포털

검색 결과

이론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강의 경험에서 나타난 임파워먼트 과정 : 발달장애인 파트너 강사의 경험 중심으로

관련 사이트 링크
목적: 본 연구는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현장에서 파트너 강사로 활동하는 발달장애인의 임파워먼트 경험을 탐색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자는 발달장애인 파트너 강사 4명을 선정해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으며, 현상학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발달장애인은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파트너 강사 활동에서 긍정적인 임파워먼트를 경험하고 있었다. 강사 활동을 시작한 계기는 주변의 권유와 정보제공으로 시작해 결과적으로 사회구성원으로서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삶을 실천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발달장애인 당사자로서 장애 문제와 관련해 긍정적인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공동체 내·외적으로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이루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 발달장애인 파트너 강사의 임파워먼트 경험은 ‘스스로 힘 얻는 과정’, ‘관계에서 자기 주도적인 삶’, ‘사회 안에서의 영향력’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발달장애인 당사자 관점을 견지함으로써 ‘발달장애인 당사자에 의한 임파워먼트’의 실제를 나타낼 수 있었고, 발달장애인 스스로 힘을 획득할 수 있는 존재임을 확인하며 발달장애인 당사자에 의한 임파워먼트 실천 모습을 제시할 수 있었다.

[김영민, 이숙희 and 이신화. (2023).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강의 경험에서 나타난 임파워먼트 과정 : 발달장애인 파트너 강사의 경험 중심으로. 한국장애학, 8(1), 11-36.]

기출문제

해당 기출문제가 없습니다.

관련 검색어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 버튼
🌐 언어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