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페어치 포털

검색 결과

이론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사업 실무자의 운영 경험

관련 사이트 링크
연구목적: 본 연구는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사업 실무자의 운영 경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2020년이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사업운영에 참여한 실무자들의 인식을 탐색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에서 진행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사업에 선정된 지방자치단체 중 5개 도시의 운영 실무자 5인을 대상으로 해당 사업 종료 후 2022년 2월부터 3월까지 심층 면담(in-depth interview)을 활용한 질적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첫째,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사업이 갖는 의미로 장애인 당사자가 교육의 주체로서 새로운 경험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고, 실무자는 장애인을 직접 만나며 장애 친화적 관점이 생겨나는 등 인식이 변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사업 운영의 어려움으로 장애인 당사자가 평생교육을 교육이 아닌 복지의 개념으로 대하는 것에서 오는 어려움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에 대한 이해 부족, 실무자의 전문 역량 부족, 지원체계의 미비로 인한 어려움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업의 활성화 방안으로 다양한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이 필요하며, 공공영역에서의 체계적사업 운영 지원과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기관 및 전문가와 함께하는 사업, 관계자의 장애인 평생교육 역량강화와 협력적 네트워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언: 최근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사업의 양적 증가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며, 장애인들의 평생교육 접근 기회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의의를 갖는다. 반면 아직까지 장애인 평생학습 운영을 위한 기반조성과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사업에 대한 관계자들의 인식 부족은 학습자 교육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본 사업의 정착을 위해 기반조성의 체계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강주희 and 정연수. (2023).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사업 실무자의 운영 경험. 장애인평생교육복지연구, 9(1), 1-26.]

기출문제

해당 기출문제가 없습니다.

관련 검색어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 버튼
🌐 언어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