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페어치 포털

검색 결과

이론

사회유대이론

사회유대이론(Social bond theory)은 미국의 사회학자 트래비스 허시(Travis Hirschi)가 제시한 범죄학 이론으로, 왜 사람들이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이 이론은 범죄를 억제하는 요소로 사회와의 유대 관계를 제시하는데 즉, 사회적 유대가 강할수록 사회적 규범을 따르게 되어 일탈 행동이나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것이다. 허시는 이러한 사회적 유대를 네 가지 요소로 설명한다.

1. 애착(Attachment)
가족, 친구, 학교 등 중요한 타인에 대한 정서적 유대를 의미하며,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그들의 기대를 중요하게 생각할수록, 그 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는 일탈 행동을 피하게 된다.

2. 전념(Commitment)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목표나 활동에 투자한 시간과 노력을 의미한다. 학업, 직장, 명예 등 미래를 위해 많은 것을 투자했다면, 그 모든 것을 잃게 만들 수 있는 범죄를 저지를 위험을 감수하지 않게 된다.

3. 참여(Involvement)
학교 활동, 동아리, 스포츠 등 합법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정도를 말하며, 건전한 활동에 몰두할수록 범죄를 생각하거나 저지를 물리적인 시간과 기회가 줄어든다.

4. 신념(Belief)
사회적 규범, 규칙, 법에 대한 개인의 신뢰와 존중을 의미하며, 법을 지키는 것이 옳다고 굳게 믿는 사람은 범죄 행위를 스스로 거부하게 된다.

이 네 가지 유대 관계가 약할수록, 즉 사회와 단절될수록 일탈 행위를 통제하는 힘이 약해져 범죄를 저지를 확률이 높아진다고 본다.

기출문제

해당 기출문제가 없습니다.

관련 검색어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 버튼
🌐 언어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