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리빙랩을 활용한 발달장애청소년 자립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문화예술활동을 중심으로
관련 사이트 링크본 연구는 리빙랩을 활용하여 발달장애청소년의 자립역량 증진을 위한 문화예술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성 과를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발달장애청소년 자녀와 함께 리빙랩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부모 5명을 구성원으로 선정하여 2022년 5월 말부터 2023년 2월 중순까지 약 8개월 동안 리빙랩을 운영하였다. 먼저, 발달장애청소년 자녀의 자립역량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구성원들의 욕구를 확인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 로 개별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프로토타입 프로그램의 구조 및 운영한 모듈타입 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하 기 위해 구성원 간 집단토의를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청소년 자녀의 자립역량 증진에 대한 부모의 욕구는 자녀의 개인-가정-학교-지역사회의 4개 차원에 걸쳐 총 8개의 핵심요소 가 도출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의 핵심주제를 문화예술활동으로 선정하였다. 둘째, 프로그램의 구조를 설계하기 위한 세부주제는 관람활동, 여행하기, 탐방활동, 조형활동의 4개 영역으로 유형화되었으며, 이에 근거 하여 프로토타입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기준을 각각 구성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하 기 위한 성과목표는 의사소통 기술, 자기결정력, 대인관계 기술, 문제해결의 4개 요소로 설정되었으며, 모듈타 입 프로그램에 참여한 발달장애청소년의 의사소통 기술과 대인관계 기술이 증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발달장애 영역에서 리빙랩 운영이 갖는 실천적 의미와 확산되어야 할 필요성에 대해 결 론을 내리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임혜경 and 이연재. (2024). 리빙랩을 활용한 발달장애청소년 자립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문화예술활동을 중심으로. 발달장애연구, 28(2), 4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