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노인의 웰에이징 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관련 사이트 링크본 연구는 초고령사회를 앞두고 노인의 사회문제에 대비하기 위하여 노인 대상 웰에이징 교육 프로그램이 노인의 주관적 웰에이징, 생활만족도, 우울감,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23년 7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S노인복지관 이용회원 60대∼80대 노인 대상으로 실험집단 25명, 비교집단 25명을 구분하여 4개월 간 16회기 웰에이징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을 위해 전후 대조군 설계를 적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주관적 웰에이징, 생활만족도, 우울감, 자아존중감 사전-사후값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인구사회학적 변수를 통제한 상황에서 프로그램의 참여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웰에이징 교육 프로그램의효과성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노인 대상 웰에이징 교육 프로그램은 노인들의 주관적 웰에이징 수준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우울감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웰에이징 교육 프로그램효과성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함의를 논의하고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엄지 and 배정희. (2024). 노인의 웰에이징 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사회복지연구, 55(1), 6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