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페어치 포털

검색 결과

정책

난민법

관련 사이트 링크
난민법(Refugee Act)은 난민의 지위와 처우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난민 인정 절차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난민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제정된 법률로 우리나라는 2013년 아시아 최초로 난민법을 시행했다.

[주요 내용]
1. 난민 인정의 요건 : 난민법은 '난민의 지위에 관한 협약'에 따라 인종, 종교, 국적, 특정 사회집단의 구성원 신분 또는 정치적 의견을 이유로 박해를 받을 수 있다고 인정할 충분한 근거 있는 공포로 인하여 국적국의 보호를 받을 수 없거나, 그러한 공포로 인하여 국적국의 보호를 받는 것을 원하지 아니하는 외국인을 난민으로 정의한다.

2. 난민 인정 절차
- 난민 신청 : 대한민국에 입국한 외국인은 난민 인정을 받기 위해 법무부장관에게 난민 신청을 할 수 있다.
- 심사 및 심판 : 법무부는 난민 신청자의 난민 인정 여부를 심사하고, 이에 대한 이의신청 및 행정심판 절차를 거치게 된다.
- 난민의 권리 및 처우 : 난민으로 인정받은 외국인은 다음과 같은 보호를 받는다.
- 체류자격 부여 : 난민으로 인정되면 체류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는다.
- 사회보장 : 대한민국 국민과 거의 동등한 수준의 사회보장을 받는다.
- 교육 및 직업훈련 :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직업훈련에 참여할 수 있다.
- 가족 결합 : 난민으로 인정된 경우, 가족을 대한민국으로 초청할 수 있다.
- 인도적 체류자 : 난민 인정 요건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강제 출국할 경우 생명이나 신체의 자유 등을 침해당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인도적 체류 허가를 받을 수 있다. 인도적 체류자는 난민에 준하는 일부 권리를 보장받는다.

난민법은 난민 보호라는 국제적 의무를 이행하는 동시에, 난민 신청자의 인권을 보장하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난민 제도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기출문제

해당 기출문제가 없습니다.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 버튼
🌐 언어 선택